* 본 포스팅 내용은 EXCEL 2010을 기준으로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버전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가장 처음(?) 접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함수가 아마도 SUM함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SUM 함수도 약간의 기교를 부리고 응용만 할줄 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수 있는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특정 범위 합계 구하기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으로 


=sum(처음시작셀:끝나는시작셀) 입니다. 


즉 : 를 사용하여 범위의시작셀 과 범위의끝셀을 구분하는것입니다.


이때 시작셀과 끝나는셀의 부분은 행과 열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무슨 이야기냐하면은 꼭 세로줄이나 가로줄일 필요없이


사각형형태만 유지되면 합계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범위 지정 선택방법은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도 되고 아니면 쉬프트를 누른상태에서 처음시작 셀과 끝나는 셀 부분을 각각 한번씩 클릭해줘도 됩니다.


물론 위에 문법을 셀에 직접 타이핑하여서 사용하여도 가능합니다.



2. 띄엄 띄엄 떨어져 있는 독립된 셀들끼리 합계 구하기


=sum(셀,셀,셀,셀) 이런식입니다.


즉 , 를 사용하여 구분하는것입니다.


셀을 선택하는 방법으로는 컨트롤을 누르상태에서 합치기 원하는 셀만 한번씩 클릭 해줍니다.


이것 역시 위와 동일하게 문법으로 셀에 직접 타이핑하여도 사용 가능합니다.



3. 특정범위도 합치고 띄엄 띄엄 떨어져 있는 셀도 합치기


1번과 2번의 복합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약간의 응용력입니다.


=sum(처음시작셀:끝나는시작셀, 셀, 셀 , 처음시작셀:끝나는시작셀)


위의 문법은 상황 마다 다르겠죠?


특정범위를 선택할때는 쉬프트로 선택하고 띄엄 띄엄 떨어져 있는 독립된 셀을 고를땐 컨트롤을 눌러서 선택하면 됩니다.



4.쉬트(Sheet) 넘어서 합치기.


이번에는 쉬트(Sheet)를 넘어서 합쳐보겠습니다.


=SUM(쉬트명!셀번호,쉬트명!셀번호)


이런식으로


셀앞에해당쉬트를적어주고!를 넣습니다.


이것도 : 를 사용하여 범위합이 가능합니다. ,를 사용하여서 떨어져 있는 셀의 합도 가능하고요.


다만 쉬트를 뛰어넘어서 범위합은 불가능합니다.


셀에다가 문법을 사용하여서 억지로 쉬트를 뛰어넘어 범위 합을 할려고 한다면 에러만 출력될뿐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SUM함수 말고 + 기호 사용하여 합치기


만약 sum함수가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sum함수 말고도 그냥 + 기호를 사용하여서 하여도 합은 구할수 있습니다.


=A1+B1+C1+D1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범위합은 할수 없겠죠? 바로 옆에 붙어 있어도 하나 하나 다 적어줘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